국어교육과미래의 국어교육을 짊어지고 나갈 창의적인 인재 육성

학과 연혁
계명대학교 국어교육과는 한국인의 얼인 국어를 올바르게 교육하고, 21세기 지식정보사회를 이끌어 나갈 유능하고 훌륭한 인격을 지닌 국어교사를 양성하고자 2012년 신설되었다.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계명대학교 국어교육과에서는 “(1) 이론과 실천 능력을 겸비한 국어교원 양성, (2)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는 미래지향적이고 창조적인 국어교원 양성, (3) 다양한 교양교육을 통한 인성과 자질 갖춘 국어교원 양성”을 목표로 국어교육, 국어학, 국문학,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분야에 대한 이론 및 실습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목표를 위하여 교과과정은 언어학과 문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국어교육학, 국어학, 국문학 등의 (한)국어 교육 관련 전반에 관한 이해를 돕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국어교육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우리나라 교육현실에 적절히 응용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력을 기르도록 하였다. 교과과정은 다음과 같은 목표에 중점을 두고 있다.
1, 2학년에서는 언어학과 문학 그리고 교육학의 전반적인 지식과 방법론을 학습하는 것을 시작으로 하여 국어교육학, 국어학 그리고 국문학에 접근함으로써 국어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초적인 전공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구성하였다. 3, 4학년에서는 국어교육, 국어학, 국문학 등에 관한 심화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국어교과지도 방법에 대한 이론과 이를 국어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교수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과목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교과과정은 전 학년에 걸쳐 이론을 실제에 적용하도록 노력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적인 비판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단순한 지식 전달의 수업을 벗어나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건전한 비판을 통하여 다양한 학습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동적인 교사를 양성하고자 한다. 교직과목 외에 주요 교과내용은 다음과 같다.
학과의 우수성
국어교육과에서는 학습토론 공간인 학과자료실과 교육매체 제작실을 갖추고, 학생 중심의 자율적인 학습과 연구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도교수의 책임 하에 멘토링 시스템을 통한 학생과 교수가 서로 소통하며 대화와 토론이 있는 인간관계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비전과 성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또한 소규모의 강도 높은 개별학습, 그룹훈련, 워크숍 등을 통하여 학생들 개개인의 전공 능력이 최고의 수준에 이르도록 지원하고 있다.
졸업 후 진로
국어교육과 졸업생들은 국어교육, 국어학, 국문학,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분야에 대한 전공지식을 갖추고 교육계와 학계(중등학교 국어교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사, 국어국문학 분야의 교수(대학원 과정 후)뿐만 아니라, 국어국문학 능력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분야(언론, 방송, 출판계, 정부기관, 국어전문학원과 보습학원, 논술, 독서, 창작, 화술 등의 전문 강사, 국내 기업 등)에서 전문인으로 활약하고 있다.
커리큘럼
계명대학교 국어교육과는 한국인의 얼인 국어를 올바르게 교육하고, 21세기 지식정보사회를 이끌어 나갈 유능하고 훌륭한 인격을 지닌 국어교사를 양성하고자 2012년 신설되었다.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계명대학교 국어교육과에서는 “(1) 이론과 실천 능력을 겸비한 국어교원 양성, (2)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는 미래지향적이고 창조적인 국어교원 양성, (3) 다양한 교양교육을 통한 인성과 자질 갖춘 국어교원 양성”을 목표로 국어교육, 국어학, 국문학,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분야에 대한 이론 및 실습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목표를 위하여 교과과정은 언어학과 문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국어교육학, 국어학, 국문학 등의 (한)국어 교육 관련 전반에 관한 이해를 돕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국어교육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우리나라 교육현실에 적절히 응용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력을 기르도록 하였다. 교과과정은 다음과 같은 목표에 중점을 두고 있다.
- 국어교육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과과정
- 학습자 중심 교과과정
- 전인적 교육을 위한 다양한 경험 중시
- 21세기 글로벌 시대를 맞이하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국제적인 안목을 겸비한 국어교육
1, 2학년에서는 언어학과 문학 그리고 교육학의 전반적인 지식과 방법론을 학습하는 것을 시작으로 하여 국어교육학, 국어학 그리고 국문학에 접근함으로써 국어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초적인 전공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구성하였다. 3, 4학년에서는 국어교육, 국어학, 국문학 등에 관한 심화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국어교과지도 방법에 대한 이론과 이를 국어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교수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과목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교과과정은 전 학년에 걸쳐 이론을 실제에 적용하도록 노력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적인 비판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단순한 지식 전달의 수업을 벗어나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건전한 비판을 통하여 다양한 학습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동적인 교사를 양성하고자 한다. 교직과목 외에 주요 교과내용은 다음과 같다.
- 국어교육학 분야: 국어교육론, 생활국어교육론, 한자·한문교육론, 국어교육과멀티미디어, 독서교육론, 화법교육론, 표현교육론, 문학교육론, 고전문학교육론, 문학과문화교육론, 미디어시대의문화교육, 국어교육평가론, 의사소통교육론, 언어와언어교육, 세계화시대의 한국어교육, 다문화시대의 문학교육, 국어논술연습, 국어교재연구 및 지도법
- 국어학 분야: 국어학개론, 국어사, 국어문법론, 국어음운과정서법/국어음운론/국어규범론, 한교문법론, 국어형태론, 국어의미론, 국어문장구조론, 중세어문법론, 국어학연습
- 국문학 분야: 국문학개론, 한문학개론, 고전시가지도론, 국문학사, 한국현대소설론, 소설작품지도론, 고전소설지도론, 현대희곡론, 문학비평론, 수필지도론, 현대희곡론
학과의 우수성
국어교육과에서는 학습토론 공간인 학과자료실과 교육매체 제작실을 갖추고, 학생 중심의 자율적인 학습과 연구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도교수의 책임 하에 멘토링 시스템을 통한 학생과 교수가 서로 소통하며 대화와 토론이 있는 인간관계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비전과 성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또한 소규모의 강도 높은 개별학습, 그룹훈련, 워크숍 등을 통하여 학생들 개개인의 전공 능력이 최고의 수준에 이르도록 지원하고 있다.
- 우수한 교수진의 효율적, 창의적 교수능력과 충실한 교육과정
- 교수와 학생 간의 멘토링 시스템
- 연계 전공학과의 협력을 통한 시너지 효과
- 소수 인원의 이점(각 학년 당 20명)을 살려 학생 각자의 소질과 능력을 계발
- 전용강의실 및 멀티실습실 완비
- 다양한 장학생 선발 제도
- 국어교육 봉사 및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 봉사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
졸업 후 진로
국어교육과 졸업생들은 국어교육, 국어학, 국문학,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분야에 대한 전공지식을 갖추고 교육계와 학계(중등학교 국어교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사, 국어국문학 분야의 교수(대학원 과정 후)뿐만 아니라, 국어국문학 능력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분야(언론, 방송, 출판계, 정부기관, 국어전문학원과 보습학원, 논술, 독서, 창작, 화술 등의 전문 강사, 국내 기업 등)에서 전문인으로 활약하고 있다.
커리큘럼
- 1학년 1학기: 예비교사를 위한 대학생활과 진로설계, 국어교육학개론
- 1학년 2학기: 한국문학개론, 한국어학개론, PREMODERN KOREAN AUTHORS
- 2학년 1학기: 현대문학교육작품강독, 국어표현교육론, 국어음운과형태, 현대문학작가론, MASTERPIECES OF PREMODERN KOREAN LITERATURE
- 2학년 2학기: 문학교육론, 중근세어강독, 국문학사교육론, 국어문법론, 국어이해교육론, 한국어데이터의처리와분석, 독서교육의이론과실제, 조선시대의언어와한글문화
- 3학년 1학기: 국어논리및논술, 고전시가교육론, 중세국어문법교육론, 한국어어문규정과정서법, 현대산문교육론, 현대시교육론
- 3학년 2학기: 한국현대소설, 고전산문교육론, 국어교과교육론, 국어사교육론
- 4학년 1학기: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SPECIAL LECTURE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국어어휘및의미교육론, 문법교육연습, 학교문법론, 현대문학사교육론, 희곡교육론, 국어교원자격실무실습
- 4학년 2학기: 의사소통교육론, 문학교육연습, 의사소통교육연습, 국어교육프로젝트, 취창업과자기계발